Safety

안전기술의 진보

포드는 새로운 안전성 강화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와 자동차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모든 자동차 브랜드들은 사고 없는 안전한 드라이빙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포드 모터 컴퍼니의 엔지니어들은 안전한 운전을 돕기 위하여 다양한 자동차용 적극적 첨단 안전기술을 개발하는 선두에 서있습니다.
전세계의 포드 모터 컴퍼니 모델은 유사시 운전자와 승객의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벨트, 에어백, 크럼플 존 등의 “소극적” 안전 시스템으로부터, 충돌사고를 운전자가 미리 피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적극적” 안전 시스템을 적극 채용하고 있습니다.

사각지대(Blind-spot)의 안전

넓은 유리 면적과 도어 미러가 있음에도, 사각지대는 운전자에게 차선변경이나 추월 시 위험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포드의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은 후면 쿼터패널에 위치한 2개의 레이더 센서가 주행중 주변의 사각지대에 진입한 차를 감지하면 사이드 미러에 부착된 오렌지색 경고 등을 밝힘으로써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냅니다.

RSC(Roll Stability Control)

최초의 적극적 안전기술들 가운데 전세계 포드 모터 컴퍼니 모델이 공유하는 기술은 업계 최초의 전자식 주행안정성 제어 시스템인Roll Stability Control™ (RSC) 내장 AdvanceTrac©입니다. 포드 모터 컴퍼니만의 독보적인 기술인 이 시스템은 자동차의 기울어짐을 측정하여 전복사고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능을 작동시킵니다.
RSC는 볼보 XC90에서 최초로 소개되었으며, 포드 익스플로러와 북미 SUV라인에 적극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자동 충돌경고 시스템(Auto Collision Warning Systems)

포드와 볼보의 연구원들은 제동 보조기능 포함 충돌 경고(Collision Warning with Brake Support; CWBS) 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했습니다. 볼보 S80에서 첫 선을 보인 CWBS는 정면 충돌 가능성을 측정하기 위해 전방주시 레이더를 사용합니다. 잠재적인 자동차 충돌이 감지되면, 경고음과 함께 반사된 자동차 앞 유리에 반사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거리표시 막대를 통하여 1차적으로 경고를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자동으로 추가적인 브레이크 압력을 적용함으로써 운전자의 브레이크 작동력을 증대시킵니다.
CWBS가 있으면 운전자는 항상 차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운전자가 액셀러레이터를 밟으려 하는 등의 애매한 행동을 취한다면, 충돌경고 시스템은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충분히 밟지 않은 상태로 사고나 충돌의 위협이 임박하였음을 감지하면, 충돌경고 시스템은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차선 이탈 시스템과 같은 최신 시스템들은 운전자가 피로하거나 집중력을 잃었을 때 일으킬 수 있는 충돌사고를 예방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고안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백미러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끊임없이 도로를 모니터링하고, 차선 표시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 지 확인합니다. 만약 운전자가 집중력을 잃고 차 바퀴가 차선 밖으로 움직이면 경고 부저가 울려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차로 이탈 경고는 다양한 컨셉트카에서 시연되어 왔으나, 아직 양산 모델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S-맥스와 신형 갤럭시의 새로운 자동차 안전기술

수동적 자동차 안전장치는 지난 수 십 년 동안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 부문에서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여전히 자동차 사고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거나 심각한 부상을 입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숫자를 줄일 수 있으며, 포드 모터 컴퍼니는 어떻게 해야 2010년까지 도로 사망률을 반으로 줄이고자 하는 EU의 목표에 대응할 수 있을까요? 이 목표를 향한 다음 단계의 중요한 시도는 S-맥스와 신형 갤럭시에서 첫 선을 보인 전방 경고(Forward Alert; FA) 기능 포함 적응형 정속주행장치(Adaptive Cruise Control; ACC)와 제동제어 충돌저감장치(Collision Mitigation by Brake; CMbB) 등 새로운 주행 안전 시스템과 같은 적극적 안전 기술로부터 시작됩니다.

이러한 운전자 안전장치들은 레이더 거리 제어(Radar Distance Control) 기술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ACC와 FA 센서는 앞에 있는 차선을 읽고, 앞서 달리는 차들을 탐지합니다. ACC 시스템은 엔진이나 브레이크를 이용해 독립적으로 속도를 높이거나 줄이지만, 제동력이 0.3g으로 제한되어있을 때만 교통흐름에 맞출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기의 순간에는 어떻게 될까요? 운전자들은 고속도로에서 자주 교통정체를 접하지만, 차의 속도를 줄이지도 않고 도로에 주의를 기울이지도 않습니다. 아마도 라디오나 휴대폰 통화 때문에 집중력을 잃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앞차와의 간격이 위험할 정도로 좁아지면 전방 경고 시스템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우선, 종소리와 동시에 클러스터에서 아이콘이 깜빡이며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운전자는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 이후 수 십 분의 1초 안에 적절한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브레이크의 압력이 자동적으로 미리 충전이 되어,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에 운전자는 즉각적으로 브레이크의 파워를 모두 낼 수 있게 됩니다. 긴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을 때에는 비상등이 자동으로 작동되어 다른 운전자들에게 주의를 줄 수 있습니다.

충돌 사고를 완전히 피하지는 못하더라도, 그 여파는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이 적극적 안전기술은 전체적인 사고 발생 수를 줄여줄 뿐 아니라, 사고의 심각성 또한 경감시키게 됩니다.

매우 편리한 이 ACC 시스템은 브레이크나 클러치 페달에 발이 닿으면 자동으로 작동이 해제됩니다. ACC는 더욱 안정적이고 균일한 교통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기능입니다.

전방 경고 시스템 또한 버튼으로 작동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브레이크를 미리 충전하는 기능은 늘 작동됩니다. 이 시스템으로 운전자는 긴박한 순간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전자는 모든 사고에 책임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동화된 제동이라는 차세대 적극적 안전 시스템을 향한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화된 제동 시스템의 개발과 구현에는 진보된 기술뿐 아니라 적절한 법적 체제도 필요합니다.

* 위 모든 안전 시스템은 S-MAX와 최신형 Galaxy에 적용되는 사양이며, 다른 차량에는 일부 기능만이 탑재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1상기 가격정보는 부가세(VAT)가 포함된 금액이며 예고 없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상기 가격정보는 고객님의 차량 구입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작된 가격표로 법적 구속력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전시장의 영업직원에게 문의 바랍니다.